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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왜 이럴 과학?

가짜 ADHD와 우울증, 10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는 이유는?

by 2020원더아재 2024.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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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출처 : 정신의학신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 사회에서 10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관찰되고 있는 흥미롭고도 걱정스러운 현상, 바로 **"가짜 ADHD"**와 "패션 우울증" 현상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SNS와 디지털 문화가 발달하면서, 일부 10대들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심지어는 트라우마 같은 정신 질환을 마치 자신만의 아이덴티티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단순히 주목받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된 것일까요? 아니면 현대 사회가 만들어낸 새로운 문제일까요?

이 글에서는 뇌과학적,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와, 우리가 청소년들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패션처럼 번지는 ADHD와 우울증

가짜 ADHD와 우울증,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최근 미국과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청소년들이 SNS 프로필에 자신이 ADHD나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내용을 적어두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NS에서 **"나 ADHD야, 그러니까 나한테 뭐라고 하지 마!"**라는 식의 설명을 덧붙이며, 이를 일종의 방패처럼 사용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가짜 질병"**을 유행처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 건강 용어가 대중화되며 만들어진 부작용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가짜 ADHD (출처 : 한국일보)


2.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을까?

1) 디지털 시대, 줄어든 오프라인 경험

사람은 원래 사회적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내가 활발하구나" 또는 "나는 조용한 성격이구나"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되죠.

하지만 스마트폰과 SNS가 주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자리 잡으면서, 오프라인 상호작용이 줄어들고, 온라인에서 얻는 단편적인 피드백이 아이덴티티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결과: 스스로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어려워졌습니다.


2) 진단명이 아이덴티티가 되는 시대

SNS에서는 특정 정신 질환이 하나의 **"커뮤니티 연결점"**으로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ADHD나 우울증 같은 용어를 통해 같은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쉽게 연결될 수 있죠.

공유 예시:

  • "나도 ADHD라 집중하기 힘들어."
  • "우리 우울증 자매들이 힘내보자."

이는 청소년들에게 소속감을 제공하지만, 반대로 그들의 아이덴티티가 진단명에 갇히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3) 정보 과잉과 자가진단의 문제

정보과잉 (출처 : 구글 이미지)

 

인터넷에는 수많은 자가진단 테스트가 넘쳐납니다.

예시: "당신은 ADHD인가요? 5분 만에 알아보세요!"
이런 테스트는 정확한 의학적 진단이 아니라 단순한 재미 요소일 뿐인데도,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문제점:

  • "나는 ADHD일지도 몰라"라는 자가진단이 오히려 실제 증상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 잘못된 정보가 퍼지면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상태를 과장되게 인식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4) 감정의 속성화 (속성 형용사로 바뀌는 감정)

과거에는 일시적인 감정을 표현하던 말들이 오늘날에는 영구적인 속성처럼 사용됩니다.

✔ 과거: "나 좀 우울해" (일시적 상태)
✔ 현재: "나는 우울증이야" (영구적 속성)

이러한 언어 사용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특정 진단명으로 고착화하는 경향을 강화시킵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뇌과학적 원인: 경험 부족과 뇌의 반응

1) 볼링볼 효과와 체화된 경험의 부족

뇌과학에서는 **"볼링볼 효과"**라는 개념을 통해 시각적인 정보와 실제 체험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사람들이 무거운 볼링볼로 저글링하는 영상을 보며,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착각하지만, 실제로 볼링볼을 들어본 후에는 **"절대 못하겠다"**고 느끼는 것이 이 효과의 예입니다.

청소년 문제와의 연결점:

  • SNS에서 ADHD나 우울증 관련 글을 읽고 **"나도 이런 증상인가?"**라고 판단하는 경우, 이는 진단받은 경험 없이 단편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한 착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실제로 ADHD나 우울증은 뇌의 복잡한 신경적 변화를 동반하며, 단순히 자가진단 테스트로 결정할 수 없습니다.

2) 오감 피드백의 중요성

사람의 뇌는 몸으로 체험한 정보를 통해 더 정확하게 학습합니다.
청소년들이 오프라인 경험이 줄어들고, 디지털 정보에만 의존할수록 뇌는 잘못된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해결책:

  • 아이들이 오프라인 활동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과 행동의 건강한 피드백을 받을 기회를 늘려야 합니다.

4. 사회적 요인: 과잉정보와 행복 강박

행복강박 (출처 : 구글 이미지)

 

1) 행복에 대한 강박

현대 사회는 끊임없이 **"행복하라"**고 요구합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행복 수준을 계속 비교하고, "나는 왜 행복하지 않을까?"라는 질문에 빠져들기 쉽습니다.

결과:

  • 끊임없이 자신을 평가하며 자존감 하락을 겪습니다.
  • 작은 문제도 크게 확대하여 인식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2) 연결을 위한 진단명의 도구화

청소년들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과 연결되고 싶어 합니다.
과거에는 **"음악 취향"**이나 **"취미"**를 통해 이런 연결이 이루어졌다면, 오늘날에는 "우울증", "ADHD" 같은 진단명이 그 역할을 대신합니다.

문제점:

  • 잘못된 진단명 사용이 오히려 개인의 문제를 더 고착화시킬 수 있습니다.
  • 진정한 치유보다 표면적 연결에 머무를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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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리가 해야 할 일: 청소년을 위한 솔루션

1) 디지털 미디어 교육

  • SNS와 인터넷 정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가진단 테스트의 위험성을 교육하고, 전문적인 도움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2) 오프라인 경험의 확대

  • 청소년들이 스포츠, 동아리, 봉사활동 등을 통해 자신을 탐구하고 건강한 아이덴티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사회적 피드백을 통해 자신을 정의하는 과정을 지원해야 합니다.

3) 감정 표현의 정상화

  • 일시적인 감정 상태를 질환으로 규정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감정 표현을 장려해야 합니다.
  • "우울한 날도 있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청소년들의 과도한 걱정을 줄여야 합니다.

맺음말: 청소년, 건강한 아이덴티티를 찾아서

10대 청소년 사이에서 가짜 ADHD와 우울증이 유행처럼 번지는 현상은 단순히 **"보여주기"**를 넘어서, 현대 사회와 디지털 문화가 만들어낸 복잡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잘못된 정보와 진단명에 얽매이지 않도록 돕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발견하고, 긍정적인 연대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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